달력

4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SNH48 용어

SNH48 2018. 1. 29. 22:50

SNH48 용어 (계속 수정 中)



개요


일반적인 인터넷 은어는 최대한 생략하지만, 현지 AKB48 팬이나 쟈니스 팬 용어와 겹치는 것이 약간 있다. 또 떠오른 순서대로 쓰느라, 단어는 따로 의미는 없다.


주의점


  • 발음상 현지발음과 비슷하게 중국어 발음과 최대한 맞게 했습니다. 국립 국어원 표기로 표기하실 분은 알아서 본인이 따로 발음 하시기 바랍니다.
  • 선정적인 단어가 있을 수 있으오니 미리 참고 바랍니다. 또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악용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위키백과 및 나무위키나 타사이트에서 불펌을 금지합니다. 또는 2차 수정 금지.


호우화위엔(后花园, 화원)


중국 발음 기호 병음의 초성 글자로 "hhy"와 생략하기도 한다. 문자 그대로는 뒷마당의 화단의 일이지만, 중국의 검색 포털 "바이두"운영의 거대 게시판 사이트 "바이두 티에바"에서 SNH48 그룹 관련 정보가 올라오는 모 게시판의 통칭. 여기서 소개하는 인터넷 은어는 거의다 이 게시판에서 유래되어 있다.


멤버의 욕설, 나쁜 소문, 인간 관계를 폭로, 리크 정보 등 쓰는 것은 대부분 부정적인 소재. SNH48은 AKB48 정도로 전국적 인지도가 없어, 일본에서 주간지가 AKB48 멤버의 연애를 폭로하는 역할은 이 게시판이 맡고 있다.


현지 팬들이 중국 인터넷에 있는 SNS사이트나 게시판, 스마트 폰 앱 실제의 내부자와 연결 등에서 정보를 모아 회원의 사생활을 알아낼 엄청난 조사 능력을 발휘하고 폭로한다. 이"hhy"에 있는 대량의 네거티브 정보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SNH48 각 자매 그룹의 운영 회사의 능력을 시험하는 포인트.


약칭의 만들어진 방법



병음의 초성 글자에 의한 약칭


현지 팬들은 중국어 발음 기호 핀인의 머리 글자를 쓴 약어를 잘 쓴다. "后花园"을 "hhy"이라고 생략한다는 것도 그렇다. 멤버 이름으로는 "황팅팅(黄婷婷, Huang Ting Ting)"을 "htt"이라고 쓰는 등. 해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원래는 중국어 입력 앱(IME)에서 "黄婷婷"라고 입력할 때 본래는 풀 철자인 "huang tingting"라고 입력하는 곳을 "htt"으로 생략해서 입력할 수 있는 것에서 유래되고 있다.


숫자에 의한 약칭


멤버 이름이 숫자의 발음과 가까운 때에 숫자가 약칭으로 사용되는 것이 있다. 베이징 BEJ48의 수샨샨(苏杉杉)은 "스산산(四三三)"과 발음이 가까워서 "433". 상하이 SNH48의 유닛 "7SENSES"의 "SENSES"가 "산스(三四)"와 발음이 가까워서 "734". 광저우 GNZ48 류치엔치엔(刘倩倩)은 "류치치(六七七)와 발음이 비슷하여 "677"로 불리우는 등 많다.


~지에(~姐, ~언니): 총선의 순위에 의한 약칭


"지에(姐)"는 언니의 뜻이지만, 멤버를 총 선거의 순위에서 부를 때 사용한다. 제4회 총선에서 1위의 쥐징이(鞠婧祎)은 "이지에(一姐, 1언니)", 2위인 리이통(李艺彤)은 "얼지에(二姐, 2언니)", 3위의 황팅팅(黄婷婷)은 "산지에(三姐, 3언니)" 등. 기본, 제9위 정도까지 밖에 쓰이지 않는다.


고유 명사의 기본


SNH48-쟈씽루(嘉兴路), BEJ48-요우탕(悠唐), GNZ48-죵타이(中泰), SHY48-위롱청(豫珑城), CKG48-궈루이(国瑞)

각각 상하이 SNH48, 베이징 BEJ48, 광저우 GNZ48, 선양 SHY48, 충칭 CKG48 극장이 있는 지명. SNH48만 주소(상하이 시 홍코우 구 쟝씽루, 上海市虹口区嘉兴路267), 기타로는 극장이 있는 건물과 쇼핑몰의 이름.


알파벳이 읽기 어려운 것도 있으며, 현지 팬이 각 자매 그룹을 "SNH48" 등의 정식 이름으로 부르는 것은 적다. 발음은 각각 쟈씽루(嘉兴路), 요우탕(悠唐), 죵타이(中泰), 위롱청(豫珑城), 궈루이(国瑞)이다.


또한 중국어 발음 기호 병음의 초성을 따서 "jxl", "yt", "zt", "ylc", "gr"로 단축되기도 한다. 이 중 "jxl"의 사용 빈도는 높아서 "jxl"이라고 쓰고 있다면, 상하이 SNH48이나 그 극장의 것.


사이나허(塞纳河, 센강), 비이지에(彼异界, 저 이계)


"센강(塞纳河)"은 중국어로 파리의 센강의 것이지만, 중국어 발음 기호 병음 "Sai Na He"의 머리 글자가 "SNH"이라 SNH48의 별명. "저 이계(彼异界)"는 따로 정확한 뜻이 없지만, 발음이 "비이지에"에서 "BEJ"를 닮은 것으로 베이징 BEJ48의 별명.


죵신(中心, 중심)


멤버가 공동 생활하는 숙소. "셩훠죵신(生活中心, 생활 중심, 생활 센터)". 중국은 일본보다 넓고 친정에 자주 못 가서, 멤버는 기본적으로 전원 생활 센터에서 산다. 극장에서 차로 30분 거리에 있고, 집세와 식사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두 사람이 한 방에서 광열비[각주:1]는 자비. 창 없는 방도 많다. 밤 늦게가 되면 식사가 없어지므로, 배달을 시키는 멤버가 대부분.


생활 센터 내부에는 연습 스튜디오와 녹음 스튜디오, 러닝 머신 등의 훈련 설비가 있다. 기존 건물을 개수하고 사용하거나 호텔이나 아파트이었던 건물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코우다이48(口袋48, 포켓48)


SNH48 운영 업체가 자체 개발한 공식 스마트 폰 앱. iOS판, Android판의 양쪽이다. 극장 공연 생중계, 멤버의 생방송(한국의 V앱과 비슷한 기능) 멤버와 교류하기 위한 게시판 등 다기능. "코우다이(口袋)"는 주머니란 뜻.


다이왕(袋王, 대왕)


공식 스마트 폰 앱 "포켓48(口袋48)" 운영진의 애칭. 실질적으로 SNH48 회사의 고객 서비스 담당자이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지만 예전에는 여성 스태프가 맡고 있었으므로, 운영 회사에 비판적인 팬도 "대왕"에는 너무 심하게 맞지 않는다.


GAY3, GAY4...


극장 공연 생중계 스태프의 애칭. 상하이 SNH48 극장 생중계는 원래 "도우위(斗鱼)"라고 인터넷 게임 생방송 사이트와 "바이두 티에바(百度貼吧)"의 SNH48 공식 게시판만으로 행해졌다.


그 "도우위(斗鱼)" 생중계에서 SNH48 운영 업체가 "훠동이(活动一, 활동1)", "훠동얼(活动二, 활동2)", "훠동산(活动三, 활동3)"의 3개의 채널을 준비했으나, 결국 공연 생중계는 "훠동산(活动三, 활동3)"에서 맨 처음 방송되면서 극장 생중계 스탭이 "활동삼(活动三)"로 불리게 됐다.


그 후생 중계 스태프가 숏컷의 여성에서 일견 성별을 모르기 때문에 농담으로 "GAY"와 "훠동산(活动三, 활동3)"을 모두"GAY3(게이3)"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 후 자매 그룹이 생긴 순서로 생중계 스태프가 중성적으로 보일지 여부에 관계 없이 베이징 BEJ48의 "GAY4", 광저우 GNZ48의 "GAY5" 등으로 불렸다. 다만"GAY"로 시작되는 애칭의 시리즈는 너무 정착하지 않고 일련 번호만 남았고 선양 SHY48의 생중계 팀은 광저우 GNZ48의 다음으로 "6"이라 "류자이얼(六崽儿, 6둥이)"로 불린다.


LED(엘이디)


"레드"가 아닌 "엘이디"라고 읽는다. 극장의 무대 좌우에 있는 대형 액정 스크린의 것. 공연 곡 중에 CG를 투영하는 등 연출에 사용되거나 공연의 토크 코너(MC코너)에서 팬들로부터 모집한 토크의 제목을 표시하거나 여러가지 쓰임새를 한다.


LED를 조작하는 스태프도 가리키고 광저우 GNZ48 극장의 LED는 멤버가 프리 토크를 하고 있을 때 소재의 내용에 맞춘 화상을 마침 나타나는 테크닉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GNZ48 전곡 오리지널 공연 『양면의 아이돌(双面偶像)』에서는 LED에 멤버의 댄스의 영상을 담아내고자 하는 획기적인 연출이 열렸다.


그 때문에 광주 GNZ48의 조정실 직원의 애칭으로 "LED"와 "죵타이(中泰) LED"가 사용되는 것도 있다.


극장·공연 관련



지쟝(击掌, 박수)


연이 끝난 뒤의 하이 터치회이다. "지쟝(击掌)"이 하이 터치의 의미에서 "회(会)"까지 포함하면 정확한 것은 "지쟝환지에(击掌环节, 박수코너)".


치에퍄오(切票, 티켓)


공연 티켓을 차지하는 것. 단순히 공연 표를 사는 뜻이 아니라 인기의 공연에서 티켓 구하는 것이 어렵지만 뭔가 구하고 또는 뭔가 떨어졌다는 뉘앙스로 쓴다.


송쳐(送车, 차 배웅)


넓게는 차를 배웅하는 일이지만, 많은 경우 멤버가 공연이 끝나고 극장에서 생활 센터에 가기위해 버스로 돌아가는 것을 배웅할 때 말한다. 공연이 끝난 후, 멤버가 갈아입고 나올 때까지 극장에서 계속 팬들이 기다린느 것.


지에지(接机, 마중)


공항에서 멤버를 맞이하는 것. SNH48 뿐만 아니라 널리 쓰인다.


팬의 타입이나 응원 방법



투이(推, 밀다)


일본의 AKB48에서 유래된 언어로 "오시(推し, 밀다)", "오스(推す, 추천)"의 의미. 특정 팀과 멤버의 팬이다. 동사의 경우는 "推(멤버 이름)", 명사의 경우는 "(멤버 이름)推"의 어순.


쇼우투이(首推, 최고로 밀다)


가장 좋아하는 첫번째로 제일 좋아하는 멤버를 일컫는 단어. 이외로 얼퉤이(二推)의 두번째로 좋아하는 멤버, 산퉤이(三推)의 세번째로 좋아하는 멤버가 있다.


단투이(单推, 단독 밀다)


일본의 AKB48용어의 "단독 추천하기". 한 멤버만을 응원한다.


쥬안투이(转推, 바꾸기 밀기)


일본의 AKB48용어의 "추천을 바꾸다". 응원하는 멤버를 바꿀 때.


ysyy(이신이이, 한마음 한뜻)


병음의 초성에 의한 약어인 예다. "이신이이(一心一意, 한마음 한뜻) Yi Xin Yi Yi"의 초성으로 취한 것. 특정 멤버를 올곧게 응원하는 것. "쥬안퉤이(转推)하지 않겠다=좋아하는 멤버를 바꾸지 않겠다"라는 의사 표시이지만 스스로 "ysyy"라고 얘기하는 팬들은 실제로는 "단퉤이(单推)=단독으로 미는 멤버"가 아닌 것이 많다.


~치(~骑)


멤버 이름과 멤버의 애칭의 뒤에 "~치(~骑)"을 달고, 코어인 팬을 말한다. "퉤이(推)"보다 더 깊이 있는 팬들의 뉘앙스. 너무 멤버에 대한 애틋함이 깊고 눈치 없이 대우가 곤란한 팬이라는 뉘앙스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멤버 이외의 사용법으로 "호우화위엔(后花园)"에 틀어박혀 운영과 멤버의 비난만 하고 있는 게시판 사용자를 "위엔치(园骑)"로 알려져 있다.


와이디당(外地党, 외지당)


극장의 한 장소에서 떨어진 곳에 살고 있는 팬. 중국은 일본 또는 한국보다 넓고 특히 학생팬은 이동에 돈이나 시간을 갖기 어려우니깐 "만나러 가는 아이돌"이라는 컨셉인데, 좀처럼 만나러 갈 수 없는 팬들의 비애가 함축된 말.


지엔판당(键盘党, 키보드당)


"지엔판(键盘)"은 "키보드"라는 것.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많이 쓰이지 않게 된 말이지만, 극장이나 악수회 현장에 가지 않고 컴퓨터 모니터에서만 응원하는 팬이다.


두류(毒瘤, 악폐)


"악성 종양"이란 뜻이지만, 스토커적으로 멤버를 따라다니는 팬을 일컫는다. 실제로 멤버의 뒤를 따르는 등 물리적인 스토커 행위를 한다 "두리우(毒瘤)"는 적으며, 대부분이 멤버에게 직접 메시지로 끈질기게 욕설을 퍼붓기도 한다.


핑무챠오V(屏幕超V, 스크린초V)


"핑무(屏幕)"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화면, "챠오V(超V, 초V)[각주:2]"는 극장 맨 앞줄 중앙에 3자리만 있는 "챠오지VIP시(超級VIP席, 슈퍼VIP석)". 티켓이 안 되거나 여러 사정으로 극장에 가지 못하는 팬들이 어쩔 수 없이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공연 생중계를 보는 것을 말한다.


생중계로는 카메라 스위칭에서 멤버 개개인의 얼굴을 분명히 볼 수 있으므로, 극장의 일반석에서 보는 것보다 월등히 뛰어나다는 오기와 자학의 의미를 담아 쓰는 말.


안리(安利, 추천)


원래는 "암웨이(安利)"라는 중국의 회사명. 멀티 레벨 마케팅의 의미에서 자신의 좋아하는 자매 그룹이나 멤버를 선전하는 것. 상기 "호우화위엔(后花园)"에서는 특정 멤버를 "안리(安利)" 하는 스레드는 환영하지 않지만, 억지로 "안리(安利)" 스레드를 세우기를 "바오리안리(暴力安利, 폭력 추천)"이라고 이야기한다. SNH48 외에도 널리 쓰이는 은어.


춍셩(重生, 재생)


살아난다는 뜻이지만, 신인 멤버를 보는 순간에 팬이 되는 것. 안면 편차치가 높은 신인 멤버가 발표되어 객석에서 "옷!" 함성이 나오는 장면을 "따싱춍셩시엔챵(大型重生现场, 대형 재생 현장)"라고 이야기한다.


로우티판(肉体饭, 육체밥)


"판(饭, 밥)"은 중국어 발음에서 "팬"의 의미. 스타일 좋고, 주로 가슴 큰 멤버를 노래와 춤의 재능보다 몸이 좋다고 탁 털어놓고 말할 때 사용한다.


지치런(机器人, 로봇)


고도의 IT기술을 가진 팬들이 채팅 소프트웨어 QQ와 중국 신랑 웨이보(新浪微博)를 연동시키는 등 이른바 "IFTTT"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응원회 내의 정보 공유 등에 쓸 때 정보를 자동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나 프로그램 실행용 사용자 계정을 말한다.[각주:3]


거기서 돌아서고, 실제로는 프로그램에 의한 자동 처리가 아니라 팬들이 자력으로 열심히 응원 코멘트 등을 입력하는 것을 자학적으로 "지치런(机器人)"이기도 한다.특히 광저우 GNZ48 극장 공연 생중계에서 멤버를 응원하기 위해서 코멘트를 필사적으로 입력하는 GNZ48 팬을 "죵타이 지치런(中泰机器人)"이라고 부른다.


멤버에 대한 표현



지엔취(兼顾, 겸찰)


멤버가 학업과 아이돌업을 양립시키는 것. 중국의 중 고교생의 공부량은 여유 교육이 너무 일본과 한국보다 훨씬 많고, 친정과 생활 센터를 오가는 교통비는 자기 부담이므로 경제적으로도 "지엔취(兼顾)"는 꽤 곤란하다.


다만, 중국 사회에서 취업 학력이 중요하기 때문. 탈퇴 후, 제대로 된 일을 하고 싶으면 필사적으로 "지엔취(兼顾)"를 할 수 밖에 없다. 몇개월 간 공연을 쉬는 멤버도 드물지 않다. 대학 입시 전의 멤버는 꼬박 1년을 쉬기도 한다.


샤오시엔로우(小鲜肉, 소선육, 파릇파릇[각주:4])


원래는 젊은 남자 탤런트를 가리키고 있었지만, SNH48 용어로 여성에게도 쓰이고, 신인 멤버를 가리키기도한다. 흔히 어리고 파릇파릇한 사람을 지칭하는 말. 


라오차이피(老菜皮, 늙은 식물성 피부)


"샤오시엔로우(小鲜肉)"의 반대어. 1기생이라 해도 후배가 생기면, 멤버가 자학 소재로 자신을 "라오차이피(老菜皮)"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즈지런(自己人, 자기인)


원래는 사람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 길을 가는 타입의 사람이지만, SNH48에서는 "음치(音痴)"의 의미. 멤버 자신이 일부러 음치 캐릭터 설정되어 있는 경우 팬들과 멤버 자신이 농담으로 "즈지런(自己人)"이라고 한다. 객관적으로는 음치인데 본인은 노래를 잘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경우는 농담이 아닌 단순한 셀프 디스가 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CP(커플, 씨피)


멤버들끼리 가공의 동성애 커플(Couple)을 만들고 즐기는 것. 일본의 동인지 용어에서 유래되어 있다. 팬이 만든 커플링이 실제로 멤버 본인들끼리 친한 경우는 양쪽 모두 기쁘지만, 멤버 본인들이 싫어하는 경우는 팬 사이에서 갈등이 불거지기도 한다.


별로 인기 없는 멤버가 팬들의 주목을 받고 싶을 때, 일정한 효과가 있는 PR방법. 예를 들어 함께 찍은 사진을 자주 거론하기도 한다. 운영 회사가 커플링하고 푸쉬하는 경우는 "관팡CP(官方CP, 공식CP)"라고 부른다.


뤼러(绿了, 푸르러짐, 바람)


중국에선 옛날부터 아내가 바람 핀 남자를 놀리는 말로, "뤼마오즈(绿帽子, 오쟁이 진 남편, 다른 남자와 간통한 아내를 둔 남편)"이란 표현이 있다. 자세한 것은 국어 사전을 참조. 여기서 "뤼러(绿了)"라는 동사의 완료형으로 "바람 핀"이라는 뜻. 커플(CP)이 된 멤버 중 한명이 다른 멤버와 사이가 좋은 일을 하면 팬들이 놀려서 "뤼러(绿了)"라고 한다.


즤난(直男, 여성만 좋아하는 남편)


보이시하고 잘 돌봐주는 좋은 남자 친구의 타입의 멤버이다. 상투적은 "둬허러쉐이(多喝热水, 뜨거운 물 많이 마시자)"이란 상대의 몸상태를 염려하는 말. 잘 되는 "CP" 중 남자 역을 말한다.


타오루(套路, 스킬)


원래는 남성이 여성을 설득하는 기술의 뜻이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후배들이 선배 멤버에 마음에 들도록 말을 걸거나 직접 메시지를 보내거나 하는 것.


뉘쥬앙따라오(女装大佬, 여장남자)


"따라오(大佬)"는 "형"의 의미이므로 "여장 오빠". 원래는 남성 팬이 할로윈데이 특별 공연에서 여장을 하고 공연을 보러 온 것이라고 하는 것이었는데, 거기에서 돌아서, 장신의 멤버와 귀여운 계통은 아니라고 보는 계의 용모들이 다소 진한 화장을 하고 있을 때 농담으로 쓰게 됐다.


중국 바이두 티에바(百度贴吧) 관련



SL(쓰리엔, 사적인 연락)


중국어의 "쓰리엔(私联, 사적인 연락) Si Lian"의 초성 글자. 멤버가 팬과 사적으로 연락을 취하는 것. 목적은 크게 나누어 총선 때 표의 획득과 연애의 두가지다.


48계열 그룹의 비즈니스 모델 상, 멤버와 직접 이야기하고 악수하려면 악수 표를 구입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멤버가 총선 득표수를 벌기 위해서 예를 들어 자신이 먼저 응원회의 응원회장과 사적으로 연락을 받는 등 다른 팬들에게 부당한 대응을 하는 것.


다른 하나는 연애 금지 규정을 어기고 연애하기 때문에 연인과 사적으로 연락을 취하는 것. 이것도 48계열 그룹 "이스리엔아이(疑似恋爱, 의심 연애)"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근저부터 뒤엎었기 때문에 다른 팬에 치명적인 타격을 준다.


SNH48 운영 회사는 당초 이 "SL"을 한 멤버를 징계했지만 조금씩 흐려지고 있다.


칭류(清流, 맑게 흐르는 물, 고결한 인품)


원래는 글자 그대로의 뜻이지만, 상술한 "호우화위엔(后花园)"에서 가끔자에 대해서 훈훈한 거리와 긍정적인 소재, 통계적 분석 등 객관적인 소재가 뜨면 그 스레드는 "칭류(清流)"로 불린다.


바오랴오(爆料, 폭로)


폭로 소재의 것. 파괴력이 있으면 있을수록 "hhy"에서 환영된다.


훠(火, 불), red


"훠(火)"가 인기가 없었는데 인기가 높아진다는 뜻. "훠러(火了, 인기가 급상승)"이라는 종결형에서 사용되는 것이 많다. "red"는 중국어로 "홍(红, 붉은)"이 인기가 있다는 형용사이므로, 그것을 영어로 인기가 있는 상태의 의미. "real red"는 정말 인기가 있는 의미.


후(糊, 풀)


"후(糊)"은 인기가 있었는데 인기가 없어진다는 뜻. "후러(糊了, 인기가 없어져서 안쓰러움)"이라는 종결형에서 사용되는 것이 많다.


티엔쉬엔(天选, 하늘 선택)


멤버는 오디션으로 선택되지만 운영 회사 톱의 의향으로 특별 채용됐다고 소문의 멤버를 "하늘에게 선정됐다"는 의미에서 이렇게 부른다. 완전한 몸체는 "티엔쉬엔즤런(天选之人, 천선의 인(하늘에게 선택받은 사람)".


펑장(膨胀, 팽창)


자랑하고 우쭐해 하는 사람이 되고 있는 멤버의 것. 조금 평가된다고 우쭐하고 있는 멤버의 것. 동사의 완료형으로 "펑장러(膨胀了, 자랑하고 우쭐해 하는 사람이 된)"으로 활용되는 일이 많다.


zqsg(쩐칭싀간, 진실한 감정)


병음의 초성 글자에 의한 약어인 예다. "쩐칭싀간(真情实感, 진실한 감정) Zhen Qing Shi Gan"의 초성 글자를 취한 것. 겉으로는 아니고 정말 마음의 의미. 멤버끼리, 아이돌 팬의 관계는 돈 때문에 표면 상이나 표면적인 것이 되기 쉽지만, 가끔 본심이 나올 듯한 말이 나올 때 이 표현이 쓰인다. 반대어에 가까운 것은 "샹예(商业, 상업)"에서 비즈니스적 의미.


예를 들면 멤버의 생일 기념 공연에서는 다른 멤버가 생일 축하 편지를 그 자리에서 본인에게 읽어 주는 코너가 있지만, 그 내용이 들고 있는 관객까지 울게 할 정도로 마음이 담긴 것이라고 "zqsg"이라고 한다. 다만 너무 남용되어서 본래의 의미를 잃고 있다.



  1. 전등을 켜고 난방을 하는 데 드는 비용. [본문으로]
  2. 챠오(超, 초)는 슈퍼(Super)란 뜻으로 사용된다. [본문으로]
  3. 한국식으로는 그냥 '봇'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본문으로]
  4. 의미를 풀이해 보면 '작고 신선한 고기'란 뜻이다. [본문으로]

'SNH48'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H48 GROUP 연도 리퀘스트 타임 BEST  (0) 2018.03.23
SNH48 GROUP 연도 선발 총선거  (0) 2018.03.23
SNH48 19th EP 미래의 악장(未来的乐章)  (0) 2018.03.11
SNH48 쟈오쟈민(赵嘉敏)  (0) 2018.03.02
Posted by Aikigladiolus
|